전시제목 : 신진작가 박서연 개인전 │ Eye Trick I (눈 속임 눈).

전시일정 : 2020.7.1-7.5

전시장소 : 팔레드 서울 지하 1층


1. 전시소개

추리 소설이나 영화에는 찾으려는 탐정과 숨기고 은폐하는 인간, 이렇게 선악을 내포한 캐릭터와 상황이 존재한다. 나는 틀 안에 갇힌 이야기 속 인물과 상황에 감정이입을 하면서 매우 불편함을 토로했다. 그래서 내 페인팅 세상으로 이 이미지들을 꺼내어 이미지의 산을 만들기 시작한다. 새로운 이야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지우고 가벼운 이미지, 즉 껍질만 남는다. 끊임없이 아이디어가 샘 솟듯, 내가 구출한 이미지들을 배치하고 그리고 다시 재조합하고 지우는 일련의 과정들이 그대로 드러난다. 따라서 이 이미지들의 꼴라주는 또 다른 새로운 차원에서의 이야기로 탄생한다.

2. 작가노트

<Eye Trick I>중 <벗기면 뼈다귀> 시리즈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 속 ‘눈속임’에 관한 이야기다. 모든 것이지만 아무것도 아닌 평면 종이는 불행히 실재이기도, 허구이기도하다.

이 불안감을 계속해서 벗기는데 벗겨보았더니 별거 아니고 뼈다귀, 즉 한 대상의 고유의 것임을 자조적인 태도로 보여주면서 허탈감을 준다. 마치 사설 탐정이 된 것처럼 “위장, 은폐”로 점철된 이 사회에 대하여 쿨하게 ‘응, 다음~’ 이란 소시민적인 반응과 자조적인 탄식을 보여준다. 그림 속에서 레이어를 반복적으로 형성해서 수많은 이야기를 하듯, 형형색색의 이미지들이 향연을 이루며 앞뒤 분간하지 않고 너도나도 보여주려는 모습 자체가 우리들의 이면과 같다. 이러한 이미지들을 추리하면서 재미있게 관찰하기를 바란다.


3. 작가소개(약력)

박서연 (Park Seo Yeon)

2020년 이화여자대학교 동대학원 서양화전공 졸업

2017년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서양화전공 졸업

2020. 9.22-10.31. 서울. 성북예슬창작터.

2020. 오픈스페이스배 인튜베이팅 프로그램 선정.

2018. 7. 5-7.18 서울. Art Space O 갤러리 <가짜를 흉내내는 조각>

갤러리 팔레 드 서울의 새로운 전시, 세미나, 프로그램 등의 소식이 담긴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2019 Palais de Seoul . 서울특별시 종로구 통의동 6 이룸빌딩 Tel:02.730.7707 Fax:02.730.7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