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제목 : 신진작가 권봄이 개인전 │ Circulation

전시일정 : 2020.3.10-3.15

전시장소 : 팔레드서울 B1



1. 전시소개

Circulation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황에 처하면 ‘반복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손톱을 물어뜯거나, 다리를 떨거나, 낙서를 하는 행동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무의식적으로 반복된 행위는 순간 불안감을 잠재워 주는 역할을 한다.

본인에게 있어서 종이말기는 소외와 불안 속에서 오는 자기치유 방법 중 하나로써 ‘ 순환’ 이라는 주제로 습관에서 시작해 작업으로까지 연결하게 되었다.

본인의 작업에서 ‘ 순환’은 세 가지로 나눠서 정의하고 있다.

첫 번째 반복적으로 종이를 마는 행위적인 순환을 말하고 있으며, 두 번째 종이를 말아서 생기는 원의 형태를 ‘ 순환의 기호’로 정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작품에서 행위를 표현하는 재료는 ‘종이’인데 이것은 전자적 인터페이스에 의해 사라져가는 종이를 이용하여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재료의 인식을 넣어주며, 종이의 ‘자연과, 회귀과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다.

평면적 종이가 단편적으로는 선의형태가 돌아가면서 면이 되고 하나의 원이라는 덩어리가 되고, 이 원들이 군집되면서 이야기가 형성되는데, 여기서 보여주는 것은 가벼운 하나의 재료가 모여서 몇 배의 크기와 무게를 이루는 강인함을 보여주고 있다.





2. 작가노트

반복적 행위를 통한 심리적 순환과 자아치유

1)행위

기계적이고, 일괄적인 현대사회 사람들의 대화 속에서, 나는 종종 소외감을 느낄 때가 있다. 이럴 때 나오는 습관이 종이나 휴지 같은 주변의 얇고, 평면적 사물을 마는 행위였다. 이런 사소한 계기로 인해, 반복적 행위를 통한 종이말기 작업을 시작 했다.

어느 하나에 몰두하는 동안, 어떠한 상념들로부터, 내 자신이 자유로워짐을 느낀다.

또한, 반복적 행위 속에서 한편으로 생기는 허무함, 상대적 박탈감을 내 스스로를 달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보고, 같은 행위, 반복되어 나오는 마치 노동과도 같은 작업과정을 통해서, 반복된 일상 속 나오는 무료함, 권태로움을 무마하고 행위의 몰입, 집중을 하여 내 자신을 치유하고 있었고, 소박한 즐거움을 느끼고 있었다.

지극히 단순한 작업을 통하여, 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을 만들었고, 이것은 나에게 있어서 편안한 감정을 전달해 주고, 행위로서 신체를 순화함으로 내 자신을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서 심리적으로 순환시켰고, 하나의 수행과정을 느끼게 하였다.

2)형태

작품에서 반복적인 표현은 행위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형태에서 나타나는 ‘순환’의 이야기도 하고 있으며, 본인은 순환의 형태를 ‘원’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원의 형태는 자연의 반복과 흐름으로도 연결시켜 순환을 표현하는 기호로 정의하고 있다.

3)재료

작품에서 행위를 표현하는 재료는 종이인데, 이것은 전자적 인터페이스에 의해 사라져 가는 종이를 이용하여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재료의 인식을 넣어주며 종이의 자연과 회귀 과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다. 평면적 종이가 단편적으로는 선의 형태가 돌아가면서 면 이 되고 하나의 원이라는 덩어리가 되고, 이 원들이 군집되면서 이야기가 형성되는데, 여기서 보여주는 것은 가벼운 하나의 재료가 모여서 몇 배의 크기와 무게를 이루는 강인함을 보여 주고 있다.

4)색

작품은, 행위와 형태에서 오는 심리적 내용뿐 아니라 색에서 오는 인간의 사고와 심리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다.

전체적인 색감은 밝은 색을 많이 사용하고 형태와 함께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리드미컬한 느낌이 들도록 표현하고 있다.


3. 작가소개(약력)

2014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조소전공 석사과정 졸업

2011 대진대학교 환경조각전공 학사졸업

레지던시 프로그램

2013~2014 ARPNY (뉴욕)

개인전

2019 Circulation (arcegallery-서울)

2018 Circulation(Play&healing) (H.아트브릿지-서울)

2017 Circulation(순환) (2ndavenue 갤러리-서울)

2016 Circulation(순환) (스페이스선+-서울)

2014 CIRCULATION (bcs-New York)

2013 Circulation and healing (KOSA space-서울)

단체전

2019 영 아티스트Young Artists (미누현대미술관-경기)

2019 Before AND After (전주현대미술관-전주)

2019 종이충격 (양평군립미술관-경기)

2018 表現制御(KOSA space-서울)

2018 THE FLOW (갤러리연우-서울)

2017 REPEATFULL (히든엠갤러리-서울)

2017 경기청년작가선정초대전(경기도문화의전당-경기)

2015 지속 가능성:생명의 풍요 (국립과천과학관-서울)​

2013 Encounter of Daily life-project2 (Shinhan gallery-New York)

2013 GENERATOIONS IX: The Red/Pink Show! (A.I.R gallery-New York)

2013 10x10=100 (The south street gallery-New York)

2013 Encounter of Daily life-project1 (LIU sculpture gallery-New York)

외 다수 단체전

수상

2012 보물찾기展 최우수상 (DMC홍보관-서울)

2009 제 12회 세계평화 미술대전 조각부문 대상 (단원미술관-경기)

프로젝트 및 콜라보레이션

2018 니들앤코 콜라보레이션

2015 ART PLAY GROUND 프로젝트(경기콘텐츠 랩&위누)

니들엔코&권봄이 콜라보레이션

2017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 중

갤러리 팔레 드 서울의 새로운 전시, 세미나, 프로그램 등의 소식이 담긴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2019 Palais de Seoul . 서울특별시 종로구 통의동 6 이룸빌딩 Tel:02.730.7707 Fax:02.730.7703